[인터뷰] 국민연금공단 송규태 남부산지사장 “더 많은 사람이 국민연금 혜택을 받기를” 서진혁 기자 2019.06.17 11:07


“전화나 직접 찾아가 한분이라도 더 혜택을 받도록 한다”

 

▲ 국민연금공단 송규태 남부산지사장.     © 서진혁 기자

 

“조금이라도 많은 사람들이 국민연금의 혜택을 받았으면 좋겠습니다”

 

올해 초 국민연금공단 남부산지사에 부임해 지금까지 이끌어 가고 있는 송규태 지사장을 만났다. 

 

남부산지사의 현황과 사각지대 해소를 위한 노력, 국민연금공단에 대한 우려, 기초연금, 중점 추진사업 등을 들어봤다.

 

국민연금공단 남부산지사의 관할지역과 담당업무, 그리고 그 지역의 국민연금 수혜자의 현황은 어떻게 되는가?

 

▶️우리 남부산지사는 남구, 수영구를 관할하며 주 업무는 국민연금 가입자 자격관리, 연금지급 및 수급자관리 등이 있다. 또, 위탁업무로는 장애등록심사 등 관련 업무, 기초연금 상담 및 접수 업무를 하고 있다.

 

관내 가입자는 2019년 5월 기준 14만 6745명이고, 연금을 받고 있는 수급자는 5만 1301명이다.

 

국민연금공단 남부산지사는 관할지역 사각지대 해소를 위해 어떤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가?

 

▶️미신고 사업장이나 가입자에 대하여는 매월 연금 가입 안내문 및 전화를 통한 자진신고를 하도록 한다. 필요시 직접 찾아가 안내를 하고 있다. 

 

미신고 사업장 및 미가입자의 경우 국민연금제도에 대한 오해와 불신에서 비롯되는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이 소규모영세 사업장이거나 저소득자인 경우가 많아 형편이 어려운 경우가 많다. 

 

이때 소규모 영세사업장의 경우는 정부에서 추진중인 보험료지원제도 및 일자리 안정자금 신청제도를 안내하고, 지역가입자의 경우는 저금리 시대에 제테크 수단으로 국민연금만한 제도가 없음을 설명하면 대부분 자진신고를 해준다.

 

국민연금공단의 기금에 대한 우려가 많다. 그 기금을 어떻게 마련하고 운용하는가?

 

▶️국민연금기금에 대해서는 많은 국민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다. 2019년 3월 현재 조성된 금액은 866조원으로 연금보험료 및 운용수익금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. 

 

운용금액은 조성된 금액에서 연금급여 등으로 지출(190.6조원)하고 675.3조원을 운용하고 있다. 그 중 국내채권은 47%, 해외채권 4%, 국내주식 18%, 해외주식 19%, 대체투자가 12%로 운용된다.

 

누적수익률은 1988년 이후 평균 5.2%로 다른 선진국과 비교해도 높은 수준이라 할 수 있다.

 

올해부터 기초연금은 작년과 달리 어떻게 달라지는가?

 

▶️65세 이상 노인의 기초연금 선정기준액이 단독가구 131만원에서 137만원, 부부가구 209.6만원에서 219.2만원으로 6만원과 9.6만원을 인상되도록 개선됐다.

 

4월 25일부터 소득인정액이 단독가구 5만원 이하 (부부가구 8만원 이하)의 생활이 어려운 어르신은 기초연금액을 월 최대 25만원에서 30만원, 부부가구는 40만원에서 48만원으로 인상했다. 이로 인해 약 154만명의 어르신이 혜택을 받았다.

 

우리 관할지역인 남구, 수영구는 65세 이상 노인인구 8만 4928명 중 5만 8479명(68.86%)이 기초연금 혜택을 받고 있다.

 

송규태 남부산지사장의 올해 중점 추진사업은 어떻게 진행되고 있으며, 하반기는 어떻게 이끌어갈 생각인가?

 

▶️국민연금 혜택에 사각지대에 놓여 있는 분들을 발굴해 국민연금에 가입시키는 일에서 성과가 나기 시작했다. 

 

하반기에는 2018년이 국민연금 재정재계산(국민연금의 지속가능성을 5년마다 주기적으로 점검 및 개선)의 해를 맞아 제도개선 법안을 국회에 제출했고 이를 국민들께 잘 알리고 이해를 구하는 일을 올해 가장 중점을 두고 추진하고 있다.

 

남부산지사에 오셔서 긍정적이었다고 생각하시는 추진사업은?

 

▶️국민연금이나 기초연금 수급요건을 갖췄음에도 거동 불편이나 생계활동에 바쁘셔서 제 때 청구하지 못하신 분들이 계신다. 그 분들에 대해 직접 찾아가는 서비스 등을 제공해 좋은 호응을 얻었던 사업이 기억에 남는다.

 

지난 7일 지사장님께서 하루종일 봉사활동을 한 것을 들었다. 남부산지사는 지역사회를 위해 어떤 사회공헌활동을 하고 있는가?

 

▶️남부산지사는 남구 취약계층 도시락 배달과 배식봉사를 전 직원이 돌아가면서 매달 하고 있다. 또한, 노인, 장애인 단체에 대해 상 하반기 10회 300만원 물품 후원을 통해 우리 사회에 소외받는 저소득 계층에 있는 분들을 지원하고 있다.

 

아울러 부산지역본부에서는 주거 환경이 어려운 가구를 대상으로 쿨루프 등 주거환경 개선사업 및 겨울철 김장나누기 활동, 연탄 나눔 봉사 등에 참여하는 등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봉사활동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.

 

지역민들에게 당부하고 싶은 말은?

 

▶️국민연금공단은 2003년도 노후준비사업 타당성 검토를 시작으로 2006년 노후준비상담사(CSA) 자격과정을 개발해 전문인력을 양성했다. 2008년부터는 국민연금 가입자, 수급자를 대상으로 노후준비서비스를 제공하기 시작해 2015년부터 노후준비지원 법이 제정 및 시행되면서 공단이 노후준비지원기관으로 지정됐다.

 

마침내 전 국민을 대상으로 재무, 건강, 여가, 관계, 봉사 등에 대해 다양한 콘텐츠와 금융감독원 및 주택연금공사, 지자체 등 유관기관과 연계해 공, 사연금은 물론, 일자리 등 분야별 다양한 연계 서비스도 제공하므로 연령과 성별을 불문하고 노후준비에 관심이 있는 국민이면 누구나 공단의 노후종합상담서비스를 받아 미리 노후설계를 해보실 것을 권해 드린다. 

 

아울러 우리 전 직원은 전 국민의 든든한 동반자로서 버팀목이 될 수 있도록 모든 노력을 다하겠다는 약속을 드린다. 지역주민에 도움이 되고 국민 여러분들께서 노후생활을 잘 하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.


기사입력: 2019/06/17 [11:07]
최종편집: ⓒ 시사우리신문


가장 많이 읽은 기사

URL 복사
x
  • 위에의 URL을 누르면 복사하실수 있습니다.